본문 바로가기
그놈의 보드게임리뷰

2인용 추천 보드게임

by 즐겁도다 2020. 8. 11.

아이가 태어나기 전 아내와 약 60여종의 보드게임을 즐겼습니다.

대다수 4인용 보드게임이었지만 2명이 플레이 해도 부담없이 잼있었던 보드게임 중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아이가 태어나고부터는 거의 플레이 하지 못했네요 ㅎ

1. 르아브르

 

  장점: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은 플레이 시간이 길다는 것. 한명이 독주하는 상황이 잘 발생하지 않음. 

 

  단점: 지폐돈이 좀 허접함. 플레이 시간이 길다. 룰 숙제를 했어도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계속 설명서를 봐야 한다. 

 

  총평: 정말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생각됨. 플레이 시간은 익숙해 졌을 때 평균 1시간반~2시간 정도. 플레이 시간이 긴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약간 익숙해 지면 한명이 독주하는 플레이가 잘 발생하지 않으며 마지막 턴 까지도 고민을 하게 만든다. 

마지막 한 턴에 큰 역전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금속 화폐를 구매해서 플레이 했다. 

2. 화이트 채플에서 온 편지

 

  장점: 평균적인 플레이 시간. 크게 준비할 것이 없이 판만 펼치면 가능한 게임. 

 

  단점: 간혹 거짓말을 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힌다. 게임이 끝났을 때 뭔가 약간 허무한 느낌이 든다. 

 

  총평: 준비하는데 시간이 정말 짧게 걸리는 게임이다. 아내는 썩 좋아하진 않지만, 내가 매우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이다. 원래는 경관을 여러명이 플레이 하게 되는데 2인용으로 하는게 더 잘 어울리는 게임이다. 

게임이 종료 되었을 때 "와~ 앗싸!!" 하는 느낌이 아닌 "어? 잡았나?" 하는 느낌으로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플레이 후에 약간의 허무함(?)이 존재한다. 

3. 뤄앙의 사람들

 

  장점: 아기자기한 부속품들. 막턴까지 치열한 경쟁. 

 

  단점: 복잡한 룰. 역시나 종이 엽전은 허접하다. 준비 시간이 좀 길다.

 

  총평: 아내가 매우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이다. 마지막까지 팽팽한 긴장감이 전해지고 승자와 패자가 한끗차이로 갈리는 게임이다. 지금까지 수십판을 진행했는데 서로 비등비등하게 이기거나 지거나 했다. 그만큼 게임의 완성도가 좋다. 하지만, 룰을 이해하기까지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에 게임 설명영상을 참고하곤 했다.

종이 엽전의 퀄리티가 너무 안좋아서 금속 엽전을 구매해서 플레이 했다. 

4. 도미니언 시리즈

 

  장점: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 

 

  단점: 다인플이 확실히 더 재미있다. 한명이 독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카드가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좀 걸림.

 

  총평: 카드 게임의 정석. 시리즈를 2개 정도 구매 후 섞어서 플레이 했을 경우 다양한 조합이 발생되어 재미있다. 하지만, 역시나 4인플이 좀더 잼미있었다. 한명이 독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면 재미가 훅 반감되기 시작한다. 

무엇보다도 게임이 끝나고 정리하는게 좀 빡시다. 진 사람이 정리하기 벌칙을 종종 수행했다.

5. 하나미코지

 

  장점: 신선한 게임 룰. 밸런스 있는 게임. 화려한 일러스트

 

  단점: 약간 복잡한 게임 룰. 익숙해 지는데 까지 시간이 걸림

 

  총평: 반신반의 하면서 구매한 게임이었다 준비 시간도 길지 않고 플레이 시간도 적당했음. 하지만, 역시나 모든 플레이 조건을 다 수행했을 시 룰이 복잡해 지기 시작한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몇가지 규칙은 제외하고 게임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화려한 카드 일러스트는 시선을 확 잡아끈다. 

6. 스플랜더

 

  장점: 단점이 두드러 지게 없음.

 

  단점: 크게 단점으로 와닿는 부분이 없다. (가격?)

 

  총평: 매우 우수한 게임. 역시나 명작은 명작이다. 2인~4인플까지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카드와 보석도 잘 구성되어 있다. 다만 뭔가 가격이 구성에 비해 비싼 느낌은 지울 수 없다. 요즘은 저렴하게 판매하는곳이 많아졌고, 중고 매물도 잘 나온다. 적당한 플레이 시간도 만족스럽다. 

7. 카르카손

 

  장점: 빠른 플레이가 가능하다. 여러가지 시리즈가 많음

 

  단점: 넓은 바닥공간이 필요하다. 전략보다는 랜덤 요소에 강점

 

  총평: 넓은 바닥 자리만 있다면 이만한 게임도 없다. 2인플 하기에 좋으며 전략적으로 머리를 엄청 굴리는 것보다는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 게임이다. 하지만, 역시나 머리 안쓰고 운만 믿으면 100퍼 진다. 

여러가지 시리즈가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본판만 플레이 해도 충분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놈의 보드게임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아브르  (0) 2020.04.21
화이트 채플에서 온 편지  (0) 2020.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