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놈이하는 IT기기 리뷰

갤럭시와 애플을 두고 고민중인 당신에게...

by 즐겁도다 2021. 8. 10.

갤럭시의 신제품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사실 거의 90% 아니 100%정보가 다 유출이 된 상태에서 언팩 행사가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폴더블 폰에 대한 관심은 언제나 뜨겁습니다.

 

폴더블 폰이 출시된 직후부터 지금까지도 갤럭시 플립과 폴드에 대한 관심과 우려의 목소리는 항상 크게 울려왔습니다.

이제 폴더블 3세대 폰이 출시되는 지금!! 삼성에서는 가격 및 여러가지 장점을 내세우면서 대중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바람직한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약 3년동안 갤럭시 폰, 태블릿과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북과 이어폰과 헤드셋까지 혼용해서 사용중입니다.

갤럭시 S20을 본격적으로 갤럭시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아이폰 8 부터 애플 생태계를 구축했었습니다. 

 

지금까지 약 3년간 갤럭시와 애플의 최신 기기들을 사용해 오면서 느꼈던 장단점들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애플과 갤럭시의 생태계에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비교 대상 기기

핸드폰: 아이폰 12 프로 맥스, 갤럭시 S21 울트라 및 이전 세대 기기들 

태블릿: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 갤럭시 S7 플러스 및 이전 세대 기기들

 

해당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며, 해당 기기들의 전문적인 리뷰는 전문가 분들의 영상이나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하나의 제품만을 콕 집어서 설명드리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기기들을 운영해봄에 있어서 느낀 점들 의주로 말씀 드립니다.

1. 배터리 - 애플 승

 전체적인 배터리 부분에서는 애플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삼성에서는 물리적 배터리 부분을 애플에 비해 크게 잡는 편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물리적 배터리의 크기가 큰 삼성보다 애플에서 실제 사용 시간이 좀더 우세한 것 같았습니다.  또한, 한 기기를 1~1.5년 정도 사용해 보면 애플 기기에 비해 삼성의 기기가 전반적으로 배터리 효율이 많이 낮아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는 태블릿에서 두드러지게 발생했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아직 버리지 않고 집에서 사용중인데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지만, 현재 갤 탭 S7+ 같은 경우 1년 밖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배터리가 초기 기기보다 빠르게 닳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의 효율성 부분에서는 애플이 조금 더 앞서있다고 생각됩니다.

2, 생태계 구성 - 동점

  약 2년 전 상태라면 당연히 애플의 생태계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갤럭시가 원 드라이브 및 MS의 앱 및 구글과 손을 잡기 시작하면서 정말 단시간에 갤럭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갔습니다.

  현재 원 드라이브를 및 구글 드라이브와 크롬 등을 호환해서 묶은 갤럭시 생태계는 다소 폐쇄적인 애플의 생태계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특히!!! 애플 생태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모든 기기들을 가능한 최고 버전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시켜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이패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아이폰 혹은 맥북만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몇몇 앱들이 연동이 되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짜증나곤 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생태계 같은 경우 해당 문제를 겪은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좀 느린 것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만...) 

애플워치, 에어팟 맥스,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으로 결합된 생태계도 잘 구성이 되어 있지만, 이에 못지않게 갤럭시 탭, 폰, 버즈 프로, 삼성 PC, 갤럭시 워치의 생태계도 최신 라인업에서는 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Anyway~ 현재 상황으로 본다면 사실 애플 생태계가 갤럭시의 생태계보다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의 생태계를 제대로 구성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대부분이실 거라고 판단됩니다. 

제가 구성해 놓은 갤럭시 생태계를 사용해 보신 주변 많은 분들이 "갤럭시가 이정도로 연동이 된다고??" 라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10명중 8명은 신기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애플만 사용하시던 교수님도 신기해 하시더군요...

3. 눈의 피로도 - 애플 승

 현재 아이패드 프로 같은 경우 120Hz 주사율을 탑재했지만 아직 아이폰은 60Hz의 주사율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는 현재 대부분의 최신 기기들은 전부 120Hz 주사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단순 수치로만 봐서는 사실 갤럭시 시리즈 들이 눈의 피로도가 적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이상하게도 갤럭시가 조금 더 눈이 피로한 느낌이었습니다. OLED의 밝기 차이인지 모르겠지만, 아이패드 프로와 갤탭을 비교해 봐도 장시간 패드로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면 갤럭시가 조금 더 눈이 피로한 느낌입니다. 

 이는 개개인의 차이가 심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저는 갤럭시 보다는 애플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4. 통신 상태 - 갤럭시 승

 이건 갤럭시가 완승입니다. 

 동일 통신사의 유심칩을 번갈아 가면서 착용했을 때에나, 와이파이의 수신 신호 강도 모든면에서 갤럭시가 좋았습니다. 특히 통신사 신호 감도는 아이폰을 집어 던져버리고 싶을 정도로 짜증을 유발했습니다. 분명히 갤럭시는 통신사 데이터 신호가 풀로 잡혀서 매우 잘 터지는 자리에서 유심만 아이폰으로 변경했을 때 아이폰은 신호가 1칸~2칸으로 잡히면서 데이터 전송 속도도 매우 느린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아이폰 11이든 12든 프로든 일반이든 이런 현상은 동일했습니다.

특히 신호감도가 낮은 지하에서는 더 심했습니다. 지하 생산 공장에 들어가면 아이폰은 아예 먹통인 반면에 갤럭시는 한두칸을 유지하면서 통화 및 데이터 전송이 잘 되더군요.

 아무튼 이 부분은 갤럭시의 완승입니다!!

5. 악세서리 호환성 - 갤럭시 승

  무선 충전기나 USB C 포트 허브 등 핸드폰이나 태블릿에 사용할 수 있는 악세서리의 호환성은 갤럭시에게 좀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일단 가장 짜증나는 것은... 아이패드 프로는 USB C 단자인데 아이폰은... 여전히 8핀... 휴우~ 그와중에 맥북은 또 USB C 썬더볼트... 아이맥은 M1이 아닌 구버전은 C단자와 A 단자 혼용 M1 시리즈는 C 단자만... 에어팟 맥스는 또 8핀...통일을 해줄 생각은 있는건지 의문입니다. 이에 비해 갤럭시 제품라인은 전부 USB C 타입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악세서리를 한종류로 통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S20까지는 SD 카드가 지원이 되서 용량 확장이 가능했었죠... 아이패드나 아이폰은 절레절레... 

사용해 보시면 애플의 주렁주렁 달고다녀야 하는 악세사리에 비해 갤럭시는 심플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충전기부터 몇개를 사야되는건 젠장!!!

 

6. 성능 - 애플 승

  말할 것도 없습니다. 애플의 완승입니다.

  몇몇 앱에서는 애플기기의 호환성 때문에 갤럭시가 더 우세한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성능 부분에서는 애플이 압승입니다. 로딩부터 앱 처리 속도까지 램이 적어서 생기는 리프레쉬도 아이폰 12 프로 라인은 문제 없습니다. 

7. 카메라 - 애매하다...[갤s21 울트라가 좋은것으로]

  최신폰인 아이폰12 프로 맥스와 갤럭시 s21 울트라만 비교해 봤을 때는 개인적으로 갤럭시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전 라인들까지 전체적으로 비교한다면 아이폰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특히 갤s20울트라의 카메라는... 휴우~ 

 즉!! 카메라만을 두고 봤을 때는 갤럭시 s21 울트라가 매우 잘 만들어 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건 직접 찍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발열은 좀 안타깝습니다만...)

특히!!! 접사와 줌은 아이폰에 비해 갤럭시 S21 울트라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건 압도적입니다.

 

8. 인터페이스의 편의성 - 갤럭시 승

 편의성을 놓고 보면 갤럭시가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애플이 좋다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 최신 라인업으로 가면 갈 수록 갤럭시가 더 편리합니다. 이유는 내가 원하는 데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쓸어올리는 제스쳐로 사용하거나 네비게이션 바를 사용해서 뒤로가기나 홈 버튼을 사용하거나 혹은 굿락을 사용해서 바탕화면 및 위젯을 변경하거나 AOD를 예쁘게 변경하거나 등등 테마를 입히고 변경하는 것 등등 갤럭시가 인터페이스의 부드러움은 조금 적지만 "편리" 합니다. 애플 기기들은 맘데로 만질 수가 없죠;;; 

 

9. 디자인 - 애플 완승

  따로 언급 안하겠습니다. 

 

이정도로 정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정리해 드리면

1. 배터리 효율 - 애플 승

2. 기기간 생태계 구성 - 동점 (최신 기기 라인업일 경우) 예전 모델은 애플 승

3. 눈의 피로도 - 애플 승

4. 통신 상태 및 환경 - 갤럭시 승

5. 악세서리 호환성 - 갤럭시 승

6. 성능 - 애플 승

7. 카메라 - 갤 S21 울트라의 승 (이전 기기들은 애플 승)

8. 인터페이스 편의성 - 갤럭시 승

9. 디자인 - 애플 완승

 

어느 기기가 더 좋다 안좋다를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다만!! 선입견을 가지고 기기를 대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적어도 직접 1년정도는 사용해 봐야 해당 기기의 진 면목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이 무조건 좋다 갤럭시가 무조건 좋다 이런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애플과 갤럭시 중 어떤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해 보실지 고민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