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놈이 운동하는 법

살을 먼저 빼야한다 VS 근육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by 즐겁도다 2021. 4. 16.

제가 운동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 중 하나였습니다.

"살을 먼저 빼야할까요 아니면 근육을 먼저 만들어야 할까요?"

 

운동을 막 시작한 초보 분들부터 운동을 어느정도 진행해 오신 분들까지 정말 많은 분들께 들었던 질문중 하나였는데 저는 한결같이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살부터 빼세요"

 

그럼 왜 근육을 만드는 것 보다 살을 먼저 빼는것이 웨이트 트레이닝에 효과적인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설명을 자세히 드리기 전에 아래 영상을 한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www.youtube.com/watch?v=wbAZY5HPsbc&t=705s

www.youtube.com/watch?v=Z5FuB-C8R48

제가 설명드리는 것과 100% 맞는 영상은 아니지만 밑에 설명드리는 내용과 유사한 내용을 다루고 계셔서 첨부했습니다.

 

왜 그렇다면 근육을 먼저 만드는 것 보다 살을 먼저 빼는게 효과적인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운동 가동부위의 확장성

  -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다보면 "가동성" 이라는 체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벤치프레스를 비롯한 모든 운동이 어느정도 가동성을 유지해야 근육에 자극을 충분히 집어 넣을 수 있습니다. 살이 과도하게 찐 분들은 이 가동성이 확보가 되지 않습니다. 즉, 근력운동에 필요한 자세를 제대로 잡을수가 없는 것이죠...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웨이트를 하다보면 부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2. 자극을 느끼기 힘든 구조

  - 웨이트 트레이닝을 진행하다 보면 근육에 원하는 자극을 얼마나 잘 때려 넣는지에 따라 승패가 갈립니다. 그날의 운동 승패가 좌지우지 하는 경우까지 생깁니다. 힘들게 운동은 한 것 같은데 원하는 타겟 부위에 자극이 거의 없다라고 한다면 아마 운동을 제대로 했는지 실패했는지 감도 안올 겁니다. 즉, 만족스러운 운동을 하는데에 두꺼운 살이 방해 요소가 되는 것이죠...

 

3. 근육량을 만드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쉽다.

  - 아예 운동을 해본적이 없는 분들은 그나마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쉽지만, 운동을 조금 (1년)해보신 분들이라면 이후 근육량 증가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이 때 살을 빼는 것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운동 초기에 식사량 조절을 통해서 살을 먼저 뺀다면, 이후 근육량이 더디게 증가해도 변화하는 몸의 모습을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동할 맛"이 난다는 것이죠...

 

4. 외부 칭찬 효과

  - 근육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외부에서 칭찬을 듣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전문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예외입니다만 살을 어느정도 빼게 되면 일단 외부로부터 칭찬을 듣게되면서 동기부여가 됩니다. 이렇게 얻은 동기부여를 통해 근육량 증가를 계속적으로 훈련하면 됩니다. 즉, 강력한 동기 부여는 살이 빠진 것을 외부에서 감지 했을 때 생성됩니다. ㅋㅋㅋ

 

당연히 제가 말씀드린 것과 반대되는 정보들도 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Z0JTp4dPjDM

www.youtube.com/watch?v=7yATgmpYO_I

위의 영상들이 제가 말씀드린 것과 조금은 다른 관점을 제시한 영상들 입니다.

이 영상들이 제공하는 정보가 틀린 정보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운동을 처음 접하시거나 정체기가 오신 분들에게는 약간은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점은

"살을 빼실 때 제발 유산소만 하지는 마세요... 꼭 적당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병행하세요"

 

이점을 꼭꼭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p.s: 곧 여름이네요... 후우~~

댓글